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분야

미 기준금리 동결 금리인하 예고 경제전망(2024)

by 청년시장s 2023. 12. 14.
반응형

미국이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하며 내년 세 차례 금리인하 예고를 하였습니다. 기준금리의 동결은 경제와 금융시장에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나타내며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오늘은 미 기준금리 동결소식과 금리인하로 인해 한국의 2024년 경제전망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이 경제 활동을 조절하고 통화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금리입니다. 기준금리는 다른 금융 기관들이 대출 및 예금 이자율을 결정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기준금리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이 경제의 안정과 물가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조절하며 경제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인상하거나 인하할 수 있습니다. 

 

 

 

 

1. 미 기준금리 동결

 

 

한미 기준금리 2021~2023
한미 기준금리 2021~2023

 

 

● 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13일에 개최된 FOMC 회의에서 현재 5.25~5.5% 수준인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연준이 9월과 10월에 이어 세 번째로 기준금리를 동결한 결정입니다.

 

 

● 물가와 인플레이션

 

Fed는 성명에서 "지난 1년간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기는 했지만 아직은 높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이로써 인플레이션 관리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9월부터 11월까지 상승률이 점차 낮아졌으며, 이는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해석해도 될 거 같습니다.

 

 

● 제롬 파월 연준 이사회 의장 발언

 

제롬 파월 연준 이사회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고점으로부터 완화됐으며, 실업률이 크게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완화되었다| 며 현재까지는 매우 좋은 상황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추가인상을 배제할 수는 없다는 신중한 입장도 나타낸 바 있습니다.

 

 

● 주식시장 반응

 

Fed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뉴욕 증시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1.4%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 금리인하 예고

 

 

미 기준금리 동결 및 금리인하 예고
미 기준금리 동결 및 금리인하 예고

 

 

● 내년 3차례 금리인하 예고

 

연준은 이번 동결 결정과 함께 내년에 최소 3차례 금리인하를 예고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준은 내년 중간값을 4.6%로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0.25%씩 3차례의 인하 가능성을 나타냈습니다. 이 결정은 경제의 활력을 유지하고 물가와 인플레이션을 관리하려는 연준의 노력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 미국과 한국의 금리차이

 

미국과 한국 간의 금리 차이는 2% 포인트로 유지되었으며 이는 미국의 금리 인하 예고로 인해 더 이상 벌어질 가능성이 있는 차이로,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결정과 예고된 금리인하로 미국경제와 금융시장의 동향을 지켜보는 동안, 글로벌 경제상항과 한국의 금융시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시점입니다.

 

 

3. 2024년 경제전망

 

 

2024 한국경제전망
2024 한국경제전망

 

 

● 경제 성장과 물가 예측

 

연준은 경제 성장에 대한 전망을 상향 조정하면서, 국내총생산(GDP) 상승률을 이전 예상치보다 높은 2.6%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내년에는 성장률이 1.4%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며 물가 관련해서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예상치를 하향 조정하여 안정된 물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경제전망(2024)

 

아시아개발은행(ADB)은 한국의 2024년 경제전망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르면 한국 경제의 성장률은 2.2%로 예측되었습니다. 이 예측은 이전에 발표한 예측치와 동일하며, 한국경제가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반등 흐름을 이어가며 점차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 결과입니다.

 

이번 ADB의 예측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예측치 2.3%보다는 조금 낮지만, 한국은행(2.1%)과는 조금 높은 예측치를 나타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한국개발연구원 등과는 유사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아시아 지역의 2024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8%로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되었으며 주요 국가들 중 중국 4.5%, 대만 2.7%, 홍콩 3.3% , 인도 6.7% , 상기포르 2.5%로 전망치를 유지하였습니다.

 

이에 비해 한국경제는 2024년에도 성장률이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낮게 예측되었습니다. ADB는 이를 미국과 유로존 등 선진국의 통화정책, 지역 간 식량 수출 규제, 중국 부동산시장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분석했으며 아시아 지역 경제의 위험요소로도 지적했습니다.

 

한국의 내년물가상승률을 전년대비 0.3% 포인트 상승한 2.5%로 예측하고, 올해의 물가상승률 전망치도 3.6%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 결과는 아직까지 글로벌 에너지 및 식품 가격 상승과 물가상승압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총정리

 

미국의 연준은 현재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내년에는 최소 3차례의 금리인하를 예고했습니다. 이 결정은 경제의 안정가 물가관리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한국경제가 2024년에는 경기회복을 이어가겠지만,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성장률이 낮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경제 정책 및 대응책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경제 예측과 금리 동향은 미국과 한국 경제 및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