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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지구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구성요소 리튬

by 청년시장s 2023.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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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구성 요소인 리튬은 매우 가치 있는 광물입니다. 리튬은 가벼우면서도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차의 주요 에너지 저장 장치인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구성요소 리튬

 

전기차 배터리 리튬
전기차 배터리 주요 구성요소 리튬 광물

 

 

리튬은 비교적 희귀한 광물로서 세계적으로 한정된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주요 리튬 생산국가로는 호주, 칠레, 중국, 아르헨티나 등이 있으며, 이 지역에서 광산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리튬의 가치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변동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리튬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시장에서도 리튬 배터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많이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전기차 및 다양한 이동형 전자 장치에서 널리 사용되는 고성능 배터리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주요 구성 요소인 리튬은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합니다. 리튬은 다른 금속들에 비해 가볍고,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장기적인 충방전 성능을 가지고 있어 전기차의 필요한 운전거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배터리 시스템은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됩니다. 이 셀들은 모듈형태로 묶이고, 모듈들은 팩 형태로 결합되어 전기차에 장착되는 시스템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은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의 크기, 용량, 충방전 특성 등에 따라서 성능과 주행거리가 결정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가장 특화된 기업이 테슬라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장기적인 수명을 가지고 있어 전기차에 적합한 에너지 저장 장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어도 상대적으로 손실 없이 일관된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며, 전기차의 주행거리, 가속성, 충전시간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전기차 배터리 주요 구성요소 리튬, 대체광물이 존재할까

 

전기차 배터리 주요구성요소 리튬
전기차 배터리 주요구성요소 리튬

 

 

전기차 배터리 주요구성요소인 리튬 대체광물에는 무엇이 있을까
1. 나트륨 전기차 배터리 주요구성요소 리튬 대체광물
2. 칼륨
3. 마그네슘
4. 아연

 

 

현재까지는 리튬이 전기차 배터리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리튬 대체 광물의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튬의 가격상승과 수급의 제한성 때문에 리튬 대체 광물은 전기차 산업에서의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리튬 대체광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리튬 대체 광물로서 주목받는 나트륨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자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할 수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트륨 배터리의 작동 원리는 리튬 배터리와 비교했을 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단 전자가 이동하며 에너지가 흐르고 전자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리튬을 나트륨이 대신하는 원리입니다.

 

단, 나트륨은 리튬에 비해 원자 크기가 2.4배 정도 큽니다. 같은 부피라면 리튬이 나트륨보다 더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같은 용량의 배터리라면 나트륨 배터리가 더 무겁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고 더 무겁다는 건 전기차 주행거리를 증가시키려는 완성차 기업의 방향성과 맞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  칼륨 이온 배터리는 다른 대체 광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칼륨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자원으로서 사용 가능한 배터리 기술이 개발되면 전기차 배터리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리튬에 비해 풍부한 자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이온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대체품으로서 연구되고 있으며, 더 나은 성능과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만들면 작동 전압이 낮고 충방전 효율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이 부분을 해결한다면 리튬을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 아연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널리 사용되는 광물입니다. 아연 이온 배터리는 리튬에 비해 비용이 낮을 수 있습니다. 아연 이온 배터리는 물 기반의 전해질을 사용하므로 폭발위험도 적습니다.

 

하지만 기존 아연 이온 배터리가 물 기반 전해질에서 부식하고 아연 이온이 금속 표면에 나뭇가지 형태의 결정으로 쌓이면서 전극 간 단락을 일으켜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리튬 대체광물은 아직 상용화되기 전이며 기술적인 도전과 검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는 주로 리튬 이온 배터리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리튬 대체 광물의 연구와 발전은 전기차 산업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위해 중요한 연구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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