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분야

에코프로 2차전지사업 본격화 - 니켈 안정적 수급망 확보

by 청년시장s 2023. 8. 18.
반응형
반응형

 

 

에코프로 2차 전지사업 본격화 - 니켈 안정적 수급망 확보

 

에코프로 2차전지사업 본격화
에코프로 2차전지사업 본격화
에코프로 사업개요
에코프로 사업개요

 

 

1. 에코프로 기업정보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엔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는 지주회사입니다.

 

대기오염방지, 친환경소재 및 2차 전지소재의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16년 2차 전지소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에크프로비엠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대기오염방지 및 친환경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신설한 뒤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전지재료사업부문, 환경사업부문, 기타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에코프로 매출증가 및 외형 성장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3% 증가, 영업이익은 238.4%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6.4%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전지재료사업부문의 매출이 약 195% 증가하였으며 양극활물질, 전구체, 폐배터리 리사이클, 리튬, 산업용 가스 등 모든 분야의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에코프로 재무제표 확인하기

 

 

2. 에코프로비엠 기업정보

 

 

● EV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는 2차전지 소재전문기업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2차 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왔습니다.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 EV용 양극재 매출 확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6% 증가, 영업이익은 1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8% 증가했습니다. 양극활물질 판매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확대로 인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 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재무제표 확인하기

 

 

3. 에코프로에이치엔 기업정보

 

 

● 환경오염방지 소재 산업 영위

 

2021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로부터 환경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분할신설법인입니다. 국내 유일의 친환경 전문기업으로, 환경진단/소재설계/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최근에는 온실가스 감축기술을 기반으로 한 SDM(탄소배출권) 사업, 양극재 도펀트 등 2차 전지 부소재 개발 및 유기 전자재료 분야의 사업진출을 발표하였습니다.

 

 

● 실적호조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5% 증가, 영업이익은 2747.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25% 증가하였습니다. 당분기말 기준 클린룸 케미컬 필터 153억 원,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156억 원,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286억 원의 매출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PFCs Gas 제거에 활용되며,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은 산업현장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합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재무제표 확인하기

 

 

에코프로 향후 행보

 

에코프로가 지분을 투자한 인도네시아 제련소로부터 니켈 400톤을 처음으로 들여오며, 해외 투자 관련 첫 결실을 맺었습니다. 에코프로의 니켈 도입은 자원지원을 위한 첫행보라는 점에서 2차 전지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첫 물량 400톤을 시작으로 에코프로는 인도네시아 제련소에서 매년 6000톤의 니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앞서 에코프로는 2차전지 핵심 광물인 니켈 확보를 위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난해 3월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소 QMB의 지분 9%를 인수했습니다.

 

QMB에서 공급받은 니켈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서 2 차전지용 전구체의 원료인 황산니켈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 전구체로 제조해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등 양극재 생산기업에 공급합니다.

 

QMB는 중국 GEM(거린메이) 이 운영하는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소로 슬라웨시주의 모로왈리 산업단지 내 위치해 있습니다. 양사는 오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니켈 개발사업을 비롯해 새만금산업단지 내 전구체 합작사업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2차전지(LFP / 리튬인산철) 테마주 관련주 11종목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