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배기 생활정보통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필독 -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자

by 청년시장s 2024. 8. 28.
반응형

청년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디디면서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목돈관리입니다. 취업을 하더라도 주거비, 생활비 등으로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청년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청년지원제도를 시행해 왔는데 그 중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이 바로 청년희망적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희망적금 만기기간이 도래한 지금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방법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방법

 

 

1.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이란 무엇인가
청년희망적금이란 무엇인가

 

 

청년희망적금은 정부가 청년들의 목돈관리를 위해 2022년에 출시한 금융 상품입니다. 이 상품이 큰 인기를 끈 이유는 높은금리와 비과세 혜택 때문입니다. 연 10%에 달하는 이자를 주기 때문입니다. 모든 은행에서 같은 6%의 금리에 비과세 혜택까지 더하면 실질적인 금리는 10%에 달하는 적금이 가능합니다.

 

보통 적금상품의 이자는 과세대상이 되어 15.4%의 이자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청년희망적금은 비과세 혜택 덕분에 이러한 세금부담이 없이 실질적으로 더 높은 이율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매력적인 조건 덕분에 많은 청년들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게 되었고 2022년 한해동안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만 한정적으로 가입이 가능했으며, 현재는 신규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청년희망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했다면 얼마의 금액을 받을 수 있을까요?

 

 

2. 청년희망적금 만기시 받는 금액

 

 

청년희망적금 만기시 받는 금액
청년희망적금 만기시 받는 금액

 

 

청년희망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한 경우, 가입자는 최대 111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금액은 이자와 저축장려금, 그리고 비과세 혜택을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저축장려금은 납입금액이 많을수록 더 많이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매달 최대 금액을 납입하는 것이 유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매달 50만원씩 2년동안 꾸준히 납입한 경우 이자는 약 75만원, 저축장려금은 36만원이 되고 총 수령액은 1311만원이 됩니다. 일반 적금과 비교했을 때도 매우 유리한 조건입니다.

 

1년차에 600만원을 납입하고 2년차에 또 600만우너을 납입했다면, 총 1200만원의 납입금액에 6% 금리를 적용받아 총 1311만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3.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방법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방법

 

 

청년희망적금이 만기된 이후에는 청년도약계좌로의 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역시 청년들의 자산관리를 돕기 위한 정책 상품으로, 조건에 부합하는 청년들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나이조건 : 신규 가입일 기준 만 19세에서~34세 이하

 

● 급여조건 : 개인소득 기준 연 75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연 6300만원 이하

 

● 가구 총 소득기준 :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250%이하

 

● 금융소득 요건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4.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는 방법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는 방법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는 방법

 

 

만기가 된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만기 해지 : 먼저 청년희망적금이 만기가 되면 해지신청을 통해 만기금액을 수령합니다.

 

● 전환신청 : 만기금액을 받은 후, 청년도약계좌로 전환신청을 해주세요.

 

● 월 납입금 설정 : 청년도약계좌는 월 납입금액을 40만원~70만원 사이에서 설정가능하고 설정에 따라 전환납입개월수가 결정됩니다.

 

● 정부기여금 적용 : 일시 납입금에 따라 정부 기여금이 적용되므로, 가능한 많은 금액을 초기 납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은 높은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통해 청년들이 자산을 모을 수 있는 좋은기회를 제공한 상품이었습니다. 청년들에게 단기간 내에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후 청년도약계좌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현재 경제상황에서는 자산을 모으기가 쉽지 않고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고, 주거비도 높아지고 있으며, 청년들이 자산을 모을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 청년희망적금은 종료되었지만, 청년도약계좌와 같은 다른 금융 상품들도 존재합니다. 청년들이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하여,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정부와 금융권에서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이 계속해서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반응형